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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기술(Product Management in Practice)
맷 르메이 지음, 권원상 옮김, 한빛미디어
IT분야에 일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음의 차이만 있을 뿐 기간과 목적을 위한 팀을 리딩하는 경우는 발생합니다.
그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술력 논쟁과 조율, 각 팀과의 협업을 위한 소통 등 예상하지 못한 문제와 돌발적인 이슈에 대응하는 방법과 PM으로서의 마음가짐과 절차에 대해 A부터 Z까지 설명과 장단점을 작성하여 읽어보면 반성과 도움이 될 책입니다.
기술적인 문서는 아니므로 심각하게 보기보다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거나 팀을 리딩하는 입장에 있다면 도움이 될 책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 프로젝트 매니저란 비즈니스와 고객사이의 가치교환을 담당하는 관리자
- 책임은 많으나 권한이 별로 없으며, 누군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것도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
- 프로덕트 매니저는 보스가 아니다.
- 누가 무엇을 하라고 지시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기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
- 사용자와 고객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와 고객 사이의 가치 교환을 향상할 수 있도록 팀에서 무엇을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기술
-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 편안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명료한 전달의 커뮤니케이션(암묵적 불안요소 해소)
- 명백한 것을 질문하기 - 당연한 것도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질문
- 업무 및 행동에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기
- 돌려 말하지 말고 질적 말하기(명확하게)
- 침묵과 동의는 다르다.
- 중요 회의라면 펄스체크(손들기 등으로 간단한 동의 의사 확인 행동) 진행
-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프로덕트 팀을 조직하고 관리
- 자신을 쓸모없는 존재로 만들어라(팀을 목적하에 프로세스와 도구를 사용하여 자율적인 시스템 구축)
-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목표를 리서치
- 사용자의 현실에서 사는 것
- 프로덕트 팀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일상적인 작업을 실행
- 모든 노력은 성과를 위한 것, 모든 일에 호김심을 가지고, 방어적 태도를 경계한다.
임원과 협업하기
- 비즈니스의 목표로부터 팀을 '보호'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
- 프로덕트는 비즈니스가 필요, 팀을 보호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희석되는 것 조심
- 계획은 임원에게 공유되어야 하며, 쇼맨쉽 등으로 놀람을 발생시켜서는 안 된다. 지속적인 방향과 현황 공유
- 사내 정치 속에서도 사용자 중심의 관점 유지
애자일
- 애자일은 방법론보다는 엄격하고 규법적인 실천법이다.
- 협업(Collaborate), 전달(Deliver), 성찰(Reflect), 개선(Improve)
- 메뉴는 음식이 아닌다. 애자일 방법을 통해 제품을 잘 만들자는 것이지, 애자일을 잘하자는 것은 아니다.
- 애자일을 통해 제품을 만드는 행위를 잘하자는 의미
- 세상에 가장 인상적이고 훌륭한 '메뉴'를 만들려고 하지 말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데 집중하자
- 팀 전략은 두문장으로 간략하게 표현 가능해야 하며, 팀원은 자율적으로 그 목적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땜질식 의존성이 아닌 목표 설정, 빼기 설루션, 기능 제거하기, 작게 시작하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또 다른 사람의 개발을
도와주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더 나은 방법들을 찾아가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다음을 가치 있게 여기게 되었다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가치 있게 여긴다. 이 말은, 왼쪽에 있는 것들도 가치가 있지만,
우리는 오른쪽에 있는 것들에 더 높은 가치를 둔다는 것이다.
문서화
- 중요한 것은 로드맵 사용하는 방법(간트 차트 유용)
- 프로덕트 스펙문서는 프로덕트가 아니다.
- 최고의 문서는 완전하지 않은 문서
- 초안은 한 페이지 시간은 한 시간 내로
비전, 미션, 목표, 전략 및 기타 단어
- SMART 목표(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간제한이 있는)
-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
- CLEAR 목표(협력적이고, 제한적이며, 감성적이고, 인정할 수 있고, 구체화 가능한)
- Collaborative, Limited, Emotional, Appreciable, Refinable
- OKR(목표 및 핵심 결과) 프레임 워크
- Objectives and Key Results
- 좋은 전략은 간단하고 명확하다.
- 팀원 모두가 전략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 가능
- 전략에 따라 개발 항목을 결정할 수 있다.
우선순위 결정하기
- 사용자 입장에서 전체 작업과 여정을 완결해 보기 위해 프로덕트를 사용
- 땜질식 의존성 해결이 아닌 팀 목표부터 시작
- 빼기 솔루션을 찾아보자
-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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