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llStack/40. Linux

이제는 Cent OS 대체할 리눅스를 선택할 시간

by nakanara 2022. 8. 2.
반응형

ubuntu 로고

이제는 Cent OS 대체할 리눅스를 선택할 시간

 

CentOS를 대체할 리눅스를 선택해야 할 것 같다. 최대한 선택을 보류하였는데 더 이상을 미루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변경 후 테스트 및 사용을 해야 하는데, 이제 CentOS 7 버전의 지원 종료일이 2년 정도만 남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환경을 처음 구성할 시점에는 RHEL의 배포판이었던 CentOS가 무료인데, 안정적이었으며, 대부분의 사이트들도 CentOS 사용하고 있어 별 고민 없이 CentOS로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2021년 레드햇의 정책 변경으로 더 이상 CentOS를 무료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 레드햇 리스 주기 변경 "Fedora -> RHEL -> CentOS" "Fedora -> CentOS Stream(테스트 버전) -> RHEL" 교체
  • CentOS 7 2024년 6월 30일까지 지원
  • CentOS 8 2021년 12월 31일 지원 종료
  • CentOS 8 종료 이후 CentOS Stream 전환 또는 RHEL로 전환

2021년에는 대처 방안으로 CentOS의 대응책인 Rocky Linux가 시작되어, 그 결과를 지켜보자고 하며 미뤄왔는데, 지금은 결정해서 테스트 후 점차적으로 변경을 진행해야 할 것 같다.(Rocky Linux는 2022.7월 9 버전이 릴리즈 되었으며 EOL은 2032. 5월까지 지원, CIQ, AWS, Google Coud, Azure 등 다양한 회사들이 후원 중)

대체 OS 검토하기 위해 점유율을 검색하였을 때 CentOS의 점유율보다 우분투 리눅스의 점유율이 리눅스 중 약 34% 점유하고 있으며, 구글 트렌드로 확인하였을 때도 이전에도 높았지만, 정책 변경 이후 우분투의 검색량이 더 증가하였다.

Linux 점유율 2022.08 https://w3techs.com/technologies/details/os-linux

 

구글 트렌드 2022.08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테스트와 나만 사용한다면 Rocky Linux 을 사용하고 싶지만 서비스를 해야하는 입장에서는 사용하는 곳이 많으며,  최대한의 변화가 없도록 구성하고 싶다.


그래서 큰 이변이 없다면 우분투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