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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경제

[손경제] 3/14(토) 돈줄을 쥐고 있는 부처 기획재정부, 해외죽구 마스크 구입시 주의점, 집콕 라이프가 가져온 변화

by nakanara 2020.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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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프트] 집콕 라이프 트렌드 변화

로그인디 - 조현경 대표

무료한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만 있어서 지루해하는 아이들과 놀아줘야 하는 부모가 SNS를 통한 놀아주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트렌드

SNS 인스타그램에서 "#아무놀이챌린지"가 유행(13,000건)

https://www.instagram.com/explore/tags/%EC%95%84%EB%AC%B4%EB%86%80%EC%9D%B4%EC%B1%8C%EB%A6%B0%EC%A7%80/

집에 콕 박혀 아이돌봄…부모들 아픈 머리 달래주는 #아무놀이챌린지

  • "#종이컵놀이" (6,000천 건)

종이컵 1,000개나 2,000개 정도 주문하여 성 쌓기, 도미노 놀이, 종이컵 폭죽 등 실내에서 놀아주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생성 및 공유

https://www.google.com/search?q=%EC%A2%85%EC%9D%B4%EC%BB%B5%EB%86%80%EC%9D%B4

  • "#빨대놀이" (2,400건)

빨대를 이용하여 애벌레, 건조대, 달팽이, 자동차, 반지 등의 만들기 놀이

https://www.google.com/search?q=%EB%B9%A8%EB%8C%80%EB%86%80%EC%9D%B4

  • "#박스놀이"

라면 및 생필품 대량 구매에 따른 박스와 택배 박스를 이용하여 옷장, 가구, 냉장고 만들기 놀이
그 외 요구르트 병을 냄비에 넣고 끓이면 미니어처 만들기 유형

https://www.google.com/search?q=%EB%B0%95%EC%8A%A4%EB%86%80%EC%9D%B4

  • #종이접기

종이접기 책의 판매량이 높아짐(가정·육아 부분 2위)

https://www.google.com/search?q=%EC%A2%85%EC%9D%B4%EC%A0%91%EA%B8%B0

  • 아이 놀이 콘텐츠 유튜브 시청률 증가

어른들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콘텐츠

  • 집 꾸미기(DIY)

소파, 벽지, 가구 등을 인테리어 업체를 통하지 않고(코로나19 영향) 직접 하기 위해 노하우 및 방법을 찾기 위한 앱 및 사이트 접속

  • 요리 하기

외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집에서 늘 먹던 것만 먹어서 새로운 것을 찾음
특히 "#달고나커피"가 유행.

소비자들이 집콕 라이프를 토한 새로운 아이템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음.
자영업자들은 이러한 아이템 중 새로운 판매 아이템을 만드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색조화장품 판매 저조 - 마스크를 착용하기 때문에 색조 화장이 줄어들어 화장품 판매가 저조해짐

유튜버들은 이러한 현상에 유용한 콘텐츠를 생성 인기를 끌고 있음(마스크를 하고 있어도 예뻐 보이는 화장 방법 -> 눈 주위를 강조하는 방법, 마스크에 화장품이 잘 묻어나지 않는 방법)

화장품 회사는 마스크를 쓰더라도 묻어나지 않는 화장품 광고

"마스크에 묻어서, 집에서 일해서"…립스틱 등 색조화장품 '울상'
랄라블라, 코로나19 여파에 온라인몰 매출 급증

공연 시장의 변화

모든 영역이 힘들지만, 공연 시장도 많이 힘듦.

오프라인 공연에서 공연 모습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시청하는 방식으로 변경해서 진행

위너 2월 14일에 포털의 라이브를 2시간 넘게 진행하였는데 96만 명의 팬들이 접속하여 시청함.
소비자(팬)들도 밖에 못 나가는 마찬가지 랜선공연 문화 생성

새로운 서비스 시장 가능성 - (플랫폼) 공연 신청 및 결재, 시청 처리 프로세스
사람들은 적응의 동물이라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질 가능성도 있음.

코로나19로 공연 줄취소? “안방 1열에서 만나요!”
위너, 96만 명과 함께한 랜선 콘서트 “신곡 기대해달라”.. 새 앨범 예고

마스크 해외 구매 절차

연민주 리포터

마스크의 구매는 어렵다기보다는 물건을 받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림,
보통 세관 통과시 물품 가격이 150 달러(미국의 경우 200달러)가 넘지 않을 경우 "목록통관"진행(간소화)

일부 품목은 "일반통관"이라는 정식 통관 절차를 진행함
안전, 건강의 영향을 미치는 제품, 마스크, 손소독제는 "의약외품", 체온계는 "의료기기"로 분류됨.

일반통관은 수입신고서와 제품 위험요소 확인으로 필요하여 시간 소모되지만
현재 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가 부족하기 때문에 6월까지 한시적으로 약식절차인 "목록통관" 처리로 결정

마스크 ‘해외 직구’ 더 쉬워진다
마스크 해외직구, 코로나19 이후 600% 껑충…손소독제도 1만% 급증

하지만 현재 해외에도 가격도 상승(초기 대비 1.5 ~ 2배) 및 물품도 구하기가 힘들어짐 하지만 우리나라보다는 마스크 가격 상승폭이 적고, 마스크 주문할 수 있는 곳도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여 시도는 해볼 만 함.

나라마다 마스크 인증 기준이 달라서 유의

유사 등급 KF94 -> (미)N96, (중)KN95, (유럽)FFP1
데탈마스크(의료용 부직포 마스크)

보건당국 "해외직구로 산 美N95·中KN95…KF94와 성능 비슷"

해외 직구시 제품 비용 외 배송비 확인 필요, 환불이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후기도 확인
해외 사기당했을 경우 - 카드사의 해외이용 이이 신청으로 구제 가능성 있음

분쟁사례로 본 '해외 신용카드 사용' 유의사항은?

기획재정부?

법무법인 율촌 -최준영 전문의원

돈을 나눠주는 일을 하는 역할, 예산 편성권
정부는 예산 편성권을 가지고 있고(예산 안), 국회는 예산의 심의 확정(심사권 - 액수를 깎을 수 있지만, 금액을 늘리려면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 함)

환율 조절: 한국은행과 공동으로 진행
과거와는 다르게 강하게 참견하지 않음. 스무딩 오퍼레이션 - 환율이 급변동하지 않을 정도로만 참여

[경제용어산책] 스무딩 오퍼레이션

부서 역사:
재무부(조세 계획), 경제기획원(예산안, 부총리 겸)으로 분리
-> 재정경제원 - 경제 기획 일원화
-> (1998년) 재정경제부로 명칭을 변경, 예산실을 예산청으로 분리
-> 예산청 -> 기획예산처로 변경
-> (2008년) 기획경제부, 기획예산처를 기획재정부로 통합

경제 기획원(예산 편성)과 재무부(조세)는 라이벌 관계로 입장의 차이가 있었음
일원화할 때도 이슈가 많았음

공기업 관리 평가도 기획재정부가 진행하며, 평가를 기준으로 인센티브 등이 결정됨

여하 청으로는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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