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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DX 코드

by nakanara 2020.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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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코드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DX 코드

DIGITAL TRANSFORMATION(DX)

디즈니 "감동과 영감의 스토리텔링"
넷플릭스 "고객에게 최고의 영화를!"

  • DX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어로 통용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수많은 데이터를 세부적 분석을 통해 최고의 영화를 제공한다.

  • 넷플릭스의 데이터 과학은 세부적 분석을 통한 하나의 넷플릭스가 아닌 3,300만 개 버전의 넷플릭스가 존재하며 고객의 취향을 예측한다. 그들은 보유한 콘텐츠를 1,000개 이상의 분류법으로 구분한다, 장르(공포, 멜로 등), 길이(단편, 중편, 장편 등), 완결도(매끄러운 결말, 여운을 많이 주는 결말 등), 분위기(기괴함, 명량함 등) 등이 있으며, 세분화된 특징의 조합만 총 7만 7,000개에 가깝다. 여기에 고객의 행동 성향 분석 결과까지 더한 추천 알고리즘이 작동한다.

  • 넷플릭스 추천 기술의 대표적 근간 알고리즘

    • 가장 가까운 이웃(nearest neighbor) 찾기 가장 가까운 또는 가장 유사한 것들을 페어링(pairing - 쌍찾기)하는 최적화 방법론, 해당 방법론을 통하여 소비자가 즐겨 보는 유형의 영화와 유사한 영화를 예상하고 추천
    • 매트릭스 팩토라이제이션(matrix factorization)(행렬 인수분해), 특정 고객의 대상 콘텐츠에 대한 세부적인 특징(길이, 주연배우, 장르 등)을 분해해서 이해하고, 가중치를 두어 추천 안을 만드는 방식
  • 넷플릭스가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영역

    1. 콘텐츠 제작에 관한 의사 결정, 콘텐츠에 대한 끝까지 시청하는 비율, 시청 대상 등을 토대로 예측
    2. 영화 제작, 로케이션 선정, 편집, 론칭 등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력 및 자원의 최적화
    3. 영화 추천의 개인화,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시청 리스트를 통한 볼 법한 영화를 추천
    4. 고객 유인, 영화나 쇼에서 수 천장의 섬네일 이미지를 추출, 분석하여, 당신의 클릭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은 섬네일을 자동으로 제시
    5. 스트리밍 품질을 지키고 최적화
  • 넷플릭스는 마이크로서비스 철학과 유사하며, 소규모의 자율적인 팀들이 비즈니스의 니즈를 반영해 팀별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개발·전개·확장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소프트웨어 개발의 탈중앙화를 뜻하며, 넷플릭스가 자랑하는 자율과 책임의 문화와도 맞닿아 있다.

  • 마이크로서비스의 철학은 한 가지 일을 하되 제대로 하라라는 유닉스 철학과 상통한다.

  • 마이크로서비스 분야의 선구적 연구자인 라카스 크라우스는 연구 기고문 <마이크로서비스의 철학>에서 몇 가지 주요한 철학을 이야기

    1. 조직 문화 자체가 실험과 빠른 전개, 자동화를 수용
    2. 기본적으로 자신들이 하는 일에 실패나 고장이 있을 수 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3. 각 서비스는 유연하고 회복력 있게 설계
  • 넷플릭스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콘텐츠 라이센스 방영에서 콘텐츠 제작 비중을 올리고 있다.

디즈니, 비과학을 과학으로

디즈니는 과학과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감동과 영감의 스토리텔링을 제공한다.

  • 디즈니 전 CEO 밥 아이거의 디즈니의 디지털 전략 3대 축
    1. 디즈니만의 고품질 콘텐츠와 고객 경험을 창조하는데 대부분의 자본을 투입
    2.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제품의 질을 강화하고 활용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경험을 개선
    3. 회사 전체가 더욱 효율적으로 움직여 무엇보다 '고객'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간다.

매직밴드

  • 매직 밴드
    관람객들의 손목에 채워진 밴드와 사물인터넷 기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즈니는 테마파크에 온 고객들에게 줄 서기의 고충을 겪지 않으면서 최적의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공연에 참가한 캐스트 멤버는 센서를 통해 방문한 고객 중 생일인 아이들을 알아보고 이름을 부르며 반갑게 맞이한다.
    "매직 밴드를 통한 가장 큰 변화는 우리 스태프와 고객 사이가 거래(transations) 모드에서 관계(relationaship, rapport) 모드로 변경

  • 진정한 감동은 대화에서 온다.
    딥러닝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기계에게 학습시킨 것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진다. 진정한 스토리텔링은 한 방향의 모놀로그(monologue)가 아니라 양방향 대화, 즉 다이얼로그(dialogue)다. 청자와 화자 간의 공감이 형성되려면, 화자가 청자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인터랙티브 기술이 좋은 이야기를 식별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자동화 기술과 결합하면 디즈니는 관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는 공감형·맞춤형 스토리텔링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디즈니와 멀티호밍
    멀티호밍은 원래 컴퓨터공항의 용어로 하나의 호스트나 컴퓨터 네트워크가 다수의 IT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현상을 말한다.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콘텐츠가 차별화될 때 하나만을 선택하고 구독하는 싱글호밍과 양쪽 플랫폼을 이용하는 멀티호밍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디즈니의 경우 극장 - 온라인채널 - 테마파크에서의 각 콘텐츠와 소비자 경험을 수준 이상으로 차별화하여 극대화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점은 디즈니가 유리하다.

스트리밍 격변 시대의 해답

  • 투자는 본래 돈을 가지고 '시간이나 기술을 사는 것'이라고 흔히 정의

  • 디지털 기반 구독 플랫폼 사업이 매력적인 이유는 재화를 생산하는데 차지하는 비중은 전통 사업보다 훨씬 낮은 사업이며, 같은 양의 매출을 늘리는데 필요한 원가의 증분도 디지털 사업이 훨씬 더 낮다. 그러한 점에서 매출이 곧 마진의 증가로 이어진다.

  • 디지털 기반 구독 플랫폼 사업의 주목한 측면

    1. 소비자 또는 가입자를 유치하고 이를 지키는데 소요되는 영업 및 마케팅 비용의 비중이 디지털 사업이 높다.
    2. 디지털 사업은 R&D 비중이 높다. 제품의 복제 비용, 한계생산 및 공급 비용을 떨어뜨리기 위해 필요한 기술 축척, 소비자 성향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역량 등

스트리밍 전쟁에서 읽어낸 DX 코드

  • 혁명적인 비즈니스를 꿈꾸는가? 그렇다면 디지털의 힘을 활용해 당신의 재화와 서비스 공급의 한계비용을 획기적으로 떨어뜨릴 방법을 찾아라.
  • 개선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사업을 데이터 기반의 '측정과 계산이 가능한 사업'으로 바꿔라
  • 데이터를 넘은 눈덩이 효과를 설계하라.
  • '가격 인상'을 통한 수익 제고를 노려라
  • 다양하고 누적적인 수익원을 구축하라.
  • 너무 오래 관망하지 마라. 자칫 자신이 혁신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디지털 혁신의 고객 감동 포인트는 '칙숙함' 그리고 '기대 밖의 놀라움'의 조합이다.
  • 기술을 친구로 삼아라. 하지만 친구를 사귀려면 안목이 필요하다.
  • 기술도 기업의 소명 아래에 있다.

참고

  • 온스톨로지(ontology)

    세상의 많은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놓으면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질의가 들어올 때 마치 고구마 줄기를 뽑아 올리듯이 답변에 필요한 정보들이 식별되는 구조, 이것이 바로 지식 그래프라고도 하며, 온톨로지라는 학문적 용어로 존재

인용구

대다수 대중 시장 제약사들은 비(非) 정밀 의료의 결정체다.
<네이처>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10대 약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우는 4~25%에 불과하다.
-헤먼트 타네자. 투자자이며 <언스케일>공저자

사업에 쓰이는 어떤 기술에도 적용되는 첫 번째 규칙은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적용된 자동화 방식이 효율화를 극대화할 것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 규칙은 비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적용된 자동화 방식은
비효율화를 극대화할 것이라는 점이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회사의 조직이란 이해하기에 간단하고
명확하며 설명하기 쉬워야 합니다.
모든 것이 더욱 단순해져야 합니다.
집중과 단순함이 나의 만트라입니다.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상상력은 종종 우리를
과거에는 갈 수 없던 세계로 이끌 수 있다.
상상력 없이 우리는 어디에도 다다를 수 없다.
-칼 세이건, <코스모스> 저자

경쟁은 참 좋은 것이다.
우리를 송곳처럼 날카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샘 월튼, 월마트 창업자

충분히 고도화된 기술은 마법과 차이가 없다.
-아서 C. 클라크.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저자

과학은 시(詩)로부터 탄생했다.
시대가 변하면 과학과 시는
더 높은 수준에서 친구로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다.
-괴테, 문학가

기술은 창의력의 한계를 극복하게 하며
엔터테인먼트와 여가 산업의 혁신을 가져오는 힘이다.
-밥 아이거, 전 디즈니 회장 겸 CEO

사업이라는 것은 원래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도전에 직면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가 스스로에게 도전을 가하지 않는다면
조류에 휩쓸려 없어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조류에 맞춰 헤엄을 쳐야 했다.
-밥 아이거, 전 디즈니 회장 겸 CEO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그리고 실패로 이어진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몇 사람과는 친밀하게 지내고,
한 사람에게는 벗이 되어야 하고,
아무에게도 적이 되지 말아야 한다.
-워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

웃음에는 시대의 구분이 없고,
상상력에는 나이가 없다.
그리고 꿈은 영원하다.
-월트 디즈니, 디즈니 창업자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올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워런 버핏, 투자가

추는 한 방향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
-피터 L, 번스타인 경제학자

경쟁우위가 없다면…
경쟁하지 마라.
-잭 웨치, 전 GE 회장

나는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지 않는다.
그들의 지난 발자취를 살펴보고
필연적인 결과를 가리킬 뿐이다.
-피터 드러커, 경영학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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