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경제

[손경제] 4/8(수) 유동성 위기 자동차 산업, 변수 점검 및 투자 전망? 공매도 금지 중 '인버스ETF' 투자 어떻게 가능한가?

by nakanara 2020. 4. 9.
반응형

경제 뉴스

한겨레 - 김경락 기자

쌍용차 - 인도 마힌드라그룹

인도 마힌드라그룹 - 쌍용차 투자 계획 철회. 정부 상황 파악 중

마힌드라 그룹 상황 - 연간 매출 24조원, 매출 구성(자동차 60%, 농기계 30%), 수출보다는 인도 내수시장(내수시장 90%, 수출 10%), 현재 인도 경제가 좋지 않아 함께 힘듦

인도 경제 성장률, 2016년 8%, 그 이후 매년 하락하여 작년 4분기 4.7%

마힌드라 작년 6월~12월 재무제표, 영업이익 24% 감소, 순이익 78% 감소, 현상 유지 수준, 마힌드라그룹 주가 작년 대비 40% 하락, 코로나19 이전부터 하락, 같은 시기 인도 성장률이 상승한 것을 보면 마힌드라 상황이 안 좋음

2,300억원 투자 이야기는 코로나19 이전 이야기

인도 코로나로 인해 생산 공장 문을 닫음 - 생산 차질 - 자동차 회사는 차를 팔지 못하면 현금 수입이 없어서 유동성 문제 발생

상황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쌍용차에 손을 뗄 가능성이 높아 보임- 마힌드라가 투자 철회 계획 발표 후 주가 14% 상승.

코로나19 대안책으로 인도 정부가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따라 향후 계획의 변경 가능성도 있음

삼성전자

삼성전자 1분기 실적 발표 - 매출 55조, 영업이익 6.4조, 작년 1분기 대비 2.1% 상승, 작년 4분기 대비 10% 감소, 시장 예상치 6.1조보다 선방 평가

2분기 실적(4월, 5월, 6월)은 실적은 걱정

삼성전자는 코로나의 영향 - 가전제품(휴대폰, 티비)는 평소 수요가 적었기 때문에 큰 영향 없었음. 반도체 수요 증가 -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원격 강의 증가로 클라우드 서버 증설로 인한 수요 폭증(가격 상승) - 2분기 실적은 걱정

구조조정

대한항공 - 비상체제 돌입, 전직원 70% 이상 6개월간 순환 유급 휴직, 부서별 필수 인력 제외한 전직원

전체 직원 1만 9천명 - 1만 3천명 대상, 평소 급여의 70% 정도 지급 예상, 임원의 경우 급여 반납(직급에 따라 30% ~ 50%), 조원태 회장 3,200만원 -> 1,600만원 예상

롯데마트 - 55세 이상 70세 이하(실버사원) 계약 종료(코로나19로 경영악화), 지난 2005년부터 사회공원 활동의 일환으로 채용했던 제도

유니클로 - 구조조정 메일 실수로 유출됨. 인적구조조정과는 무관하며, 공식입장은 아니며, 회사 효율성을 높이는 구조개혁에 관련된 내용이었다고 발표


공매도 금지 중 '인버스 ETF' 투자 어떻게 가능한가?

Q. 인버스ETF는 공매도를 해야하는데, 현 시점에 공매도는 금지되었는데 어떻게 인버스ETF가 계속 거래가 가능한지?

A. 주가가 내릴 때 돈을 버는 방법은 공매도 외 다른 방법이 있음.
그 방법은 주식 시장 밖에서 주식의 등락을 가지고 내기를 함, 인버스ETF는 주식을 빌려 파는 공매도 방식이 아닌 장외에서 주가 방향에 대한 내기를 함

코스피 선물 거래 - 주가지수 방향에 대한 내기


자동차 업계 - 코라나19로 인해 걱정

하나금융투자 - 송선제 애널리스트

2월 글로벌 수요 20% 감소, 3월 40% 감소, 4월 공장 셧다운 등으로 인해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됨

완성차업체는 어느 정도 현금도 있어서 여유는 있으나, 부품업체 중에는 자금력이 힘든 업체가 있음 - 완성차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큼

현대기아차의 경우 여러 나라에 공장이 있지만 정상 가동되는 곳은(한국, 중국만 정상 가동)

중국 자동차 시장 상황 - 최악은 넘겼다는 의견, 감소폭이 추세가 줄어듬, 2월 수요가 80% 감소, 3월 50% 감소로 완화, 현재 딜러 개점률 90% 정도 됨. 전년 동월 대비 마이너스 상황이기는 하나, 점점 완화되고 있음(중국 정부의 부양책 기대)

향후 방향

현 상황이 생산 차질에 대한 문제라면 V자 시장 회복이 될 텐데, 코로나19의 경우 시장의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코로나19가 정리되지 않는 이상은 힘들며, 회복까지 장시간이 필요

대응 방안

현대·기아자동차 대응 프로그램: 할부 구매 고객이 실직과 전염병 등으로 소득이 없어져 할부금 납입이 어려워지면 6개월간 할부금 대납(차량 보유 유지) 또는 동일 금액의 위로금(차량 반납 조건)을 고객에게 지급

(중국)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 차량 출고 후 한달 내 고객 마음이 바뀌면 다른 모델로 교환, 출고 후 1년 내 사고를 당하면 동일 모델 신차로 교환, 출고 후 1년 내 실직 등으로 차량이 필요 없어지면 타던 차량으로 잔여 할부금 대납 등 3가지

현대자동차 비상상황 발생 대비 - 현재는 자금력이 안정적인 상태이며,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 국내외 자금 조달 방안 준비, 차가 전혀 팔리지 않아도 2달 정도는 생존 가능(자동차 사업이 고정비가 상당함)

자동차 주식은 현재는 많이 떨어진 상황이며, 현대 자동차의 경우 신차 사이클도 나쁘지 않음, 향후 상승은 예상되지만, 투자 시기는 판단 필요

#마힌드라그룹 #구조조정 #대한항공 #롯데마트 #유니클로

반응형